Seoul
International
Culture & Arts
Association
SICA 소개           주요사업           갤러리           자료실           공지사항       |       국제문화예술학회
SICA 소개
  - 인사말           - SICA 조직도           - 정관           - 연혁           - 회원가입 안내          
조회 수 578 추천 수 0 댓글 0
(사)서울국제문화예술협회 정관
 Seoul International Culture & Arts Association


 
제 1 장 총 칙

제 1 조 (명칭)
본 법인은 ‘사단법인 서울국제문화예술협회’(이하 “본회”라 한다)라 한다.

제 2 조 (소재지)
본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둔다.

제 3 조 (운영원칙)
본회는 특정 개인이나 정당, 종교 등의 이익을 위하여 활동하지 아니한다.

제 4 조 (목적)
본회는「민법」 제32조 및「문화체육관광부 및 문화재청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」제4조의 규정에 따라 설립된 법인으로서 한국문화예술의 올바른 보존과 계승을 위하며 한국문화예술의 대중화 및 우리 예술을 보급하고 또한 인재를 양성하여 문화예술연구 및 교류의 활성화를 꾀하고 서울을 중심으로 세계에 우리의 문화예술을 널리 알리며 문화발전에 이바지하여 문화예술의 위상을 정립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를 그 목적으로 한다.

제 5 조 (사업)
본회는 제 4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.
① 문화예술 대중화를 위한 정기적인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(공연, 경연대회)
② 국제문화예술관련 교류사업 및 인재양성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
③ 문화예술 관련 소재 및 연구를 위한 워크숍, 세미나 개최
④ 기타 본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한 문화예술관련 사업


제 2 장 회 원

제 6 조 (회원의 가입)
① 본회의 회원은 본회의 설립취지에 찬성하는 정회원, 준회원, 평생회원, 후원회원으로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② 본회의 정회원은 먼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갖추고 본회의 이사회로부터 자격을 인정받은 자로 한다.
    1. 국내·외 학교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, 문화예술전공의 자격을 인정받은 자
    2. 국내·외의 해당기관에서 경연대회에 참가하여 수상한 자
    3. 본회 활동 2년 이상 유지자(세미나 및 워크숍 연 1회 이상 참석자로 함)
        가. 준회원은 본회에 관심 있는 자로, 협회의 취지에 동의하는 자
        나. 평생회원은 본회에 정해진 평생회비를 납부한 개인 및 단체
        다. 후원회원은 문화예술발전을 위해 별도의 후원금을 납입하는 개인 및 단체

제 7 조 (회원의 권리와 의무)
본회의 회원은 회비를 납입하고 이 정관에서 정한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.
① 정회원, 준회원, 평생회원, 후원회원은 제2항 각 호의 의무를 이행한 때에는 총회를 통하여 본회의 운영에 참여할 수 있다.
② 정회원, 준회원, 평생회원 후원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진다.
    1. 정관 및 제 규정의 준수
    2. 총회 및 이사회의 결의사항 이행
    3. 회비 및 제 기타 부담금의 납부
③ 정회원과 준회원은 총회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으나 평생회원과 후원회원은 의결권이 없다.

제 8 조 (회원의 탈퇴)
본회의 회원은 이사장에게 탈퇴서를 제출함으로써 자유롭게 탈퇴할 수 있다.

제 9 조 (회원의 상벌)
① 본회의 회원으로서 본회의 발전에 기여한 자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포상할 수 있다.
② 본회의 회원으로서 본회의 목적에 배치되는 행위 또는 명예, 위신에 손상을 가져오는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로써 이사장이 제명할 수 있다. 단, 제명되거나 임의 탈퇴 시에는 제7조 제2항에 의거 납부한 회비는 반환하지 아니 한다.


제 3 장 총 회

제 10 조 (지위 및 구성)
총회는 본회의 최고 의결기관이며 회원으로 구성한다.

제 11 조 (총회의 기능)
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.
① 임원의 선출에 관한 사항
②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
③ 예산 및 결산의 승인
④ 사업계획의 승인
⑤ 이사회의 1/3 이상이 요구로 회부된 주요 사항

제 12 조 (총회)
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.
    1. 정기총회는 매년 1회 회계연도 종료 후 1개월 이내에 이사장이 소집한다.
    2. 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이사장이 소집한다.
        가. 이사 1/2 이상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
        나. 이사회의 결의가 있을 때
        다. 감사 직무와 관련하여 감사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
② 총회는 구성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구성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제 13 조 (의결제적사유)
회원은 아래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.
① 임원의 선임 및 해임에 있어서 그 자신에 관한 사항
② 금전 및 재산의 수수에 관련되는 사항으로써 자신과 본회의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
③ 본회의 임원 또는 회원 간의 법률상 소송의 개시 및 해결에 관한 사항

제 14 조 (총회 의사록)
총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의 경과와 그 결과를 기재한 의사록을 작성하고 의장과 총회에 출석한 이사 중 3명 이상의 서명 또는 날인을 하여야 한다.


제 4 장 임 원

제 15 조 (임원의 종류와 정수)
본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.
① 이사장 1명
② 부이사장 1명
③ 이사 15명 이내(이사장 및 부이사장 포함)
④ 감사 2인 이내



제 16 조 (임원의 임기)
① 이사의 임기는 4년,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
② 임원의 임기 중 결원이 생긴 때에는 이사회에서 보선하고, 보선에 의하여 취임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.

제 17 조 (임원의 선임)
① 임원은 총회에서 선출하고 그 취임에 관하여 지체 없이 주무관청에 보고하여야 한다.
② 임원의 보선은 결원이 발생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.
③ 새로운 임원의 선출은 임기만료 1개월 전까지 하여야 한다.

제 18 조 (임원의 직무)
① 이사장은 본회를 대표하고, 본회의 업무를 총괄하며,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.
②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본 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이사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.
③ 감사는 다음의 직무를 행한다.
    1. 본회의 재산 상황을 감사하는 일
    2. 총회 및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시하는 일
    3.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이사회 또는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그 사실을 주무관청에 보고하는 일
    4. 제3호의 시정요구 및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
    5. 본회의 재산상황과 업무에 관하여 총회 및 이사회 또는 이사장에게 의견을 진술하는 일

제 19 조 (이사장의 직무대행자의 지명)
① 이사장이 유고 시에는 부이사장이 직무를 대행한다.
② 이사장이 궐위되었을 때에는 이사회에서 선출된 이사가 이사장의 직무를 대행한다.
③ 제2항 지명을 위한 이사회는 이사 정원의 과반수 이사가 소집하고 출석 이사중 연장자의 사회아래 출석이사 찬성으로 이사장 직무 대행자를 지 명한다.

제 20 조 (명예이사장 및 고문)
① 본회는 건전한 육성과 발전을 위하여 학식과 덕망이 있고 사회적으로 추앙 받는 인사를 명예이사장으로 추대할 수 있다.
② 고문은 본회의 발전과 육성에 힘쓴 본회의 전임이사장과 존경받는 사회인사 중에서 추대할 수 있다.
③ 명예이사장과 고문의 추대는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총회에서 추대한다.

제 21 조 (지도위원 및 자문위원)
① 본회의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조언과 지도를 받기 위하여 지도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.
② 본회의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자문에 응할 각계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.
③ 지도위원 및 자문위원의 위촉은 이사장이 직접 위촉한다.


제 5 장 이 사 회

제 22 조 (이사회의 구성)
이사회는 이사장과 부이사장 및 이사로 구성한다.

제 23 조 (구분 및 소집)
① 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로 구분하며, 이사장이 이를 소집한다.
② 정기이사회는 매 회계연도 개시 1개월 전까지 소집하며, 임시이사회는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이사장이 소집한다.
③ 이사회의 소집은 이사장이 회의 안건․ 일시․ 장소 등을 명기하여 회의 개 시 7일전까지 문서로 각 이사 및 감사에게 통지하여야한다.
④ 이사회는 제3항의 통지사항에 대해서만 의결할 수 있다. 다만 재적 이사 전원이 출석하고 출석이사 전원이 찬성할 때에는 통지하지 아니한 사항이 라도 이를 부의하고 의결할 수 있다.

제 24 조 (이사회 소집의 특례)
① 이사장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는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주 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.
    1.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
    2. 제18조 제3항 제4호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한 때
② 이사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이를 기피함으로써 7일 이상 이사회 소집이 불가능할 때에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.
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사회는 출석이사 중 최연장자의 사회아래 그 의장을 선출한다.

제 25 조 (이사회의 의결사항)
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·의결한다.
①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
② 사업계획의 운영에 관한 사항
③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
④ 예산 결산서의 작성에 관한 사항
⑤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
⑥ 총회에 부의할 안건에 관한 사항
⑦ 정관변경에 관한 사항
⑧ 정관에 규정된 권한에 속하는 사항
⑨ 기타 본 회의 운영상 중요한 사항

제 26 조 (의결정족수)
①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다만,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.
② 이사회에 불참하는 이사는 참석하는 다른 이사에게 서면으로 위임 할 수 있다. 이 경우 위임장은 이사회 개시 전까지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 단, 위임 이사의 의결권은 인정되지 않는다.

제 27 조 (서면결의)
① 이사장은 이사회에 부의할 사항 중 경미한 사항 또는 긴급을 요구하는 사항에 관하여는 이를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. 이 경우에 이사장은 그 결과를 차기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.
② 제1항의 서면결의 사항에 대하여 재적이사 과반수가 이사회에 부의할 것을 요구하는 때에는 이사장은 이에 따라야 한다.


제 6 장 재산 및 회계

제 28 조 (재산의 구분)
본회의 재산은 다음과 같이 기본재산과 운영재산으로 구분한다.
① 기본재산은 이 법인설립 시 그 설립자가 출연한 재산과 이사회에서 기본 재산으로 정한 재산으로 하며, 그 목록은 '별지1' 과 같다.
② 운영재산은 기본재산 이외의 재산으로 한다.

제 29 조 (재산관리)
① 본회의 기본재산 매도·증여·임대·교환 또는 담보로 제공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정관변경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.
② 본회가 의무의 부담, 권리의 포기 및 기채를 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.

제 30 조 (수입금)
본회의 수입금은 회원의 회비 및 기본재산으로부터 발생한 이익과 손실, 찬조금 및 기타 수입금으로 충당한다.

제 31 조 (차입금)
본회가 목적사업을 위하여 장기 차입을 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
제 32 조 (회계연도)
본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로 한다.

제 33 조 (예산편성)
본회의 세입·세출 예산은 매 회계연도 개시 1월전까지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정기총회의 승인을 얻어 정한다.

제 34 조 (결산)
본회는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결산서를 작성하여 이사회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
제 35 조 (회계감사)
감사는 회계감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.

제 36 조 (회계의 공개)
① 본회의 예산과 결산은 이사회가 따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공개한다.
②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은 다음해 3월 말까지 본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.

제 37 조 (임원의 보수 제한 등)
사업의 운영을 전담하는 상임이사와 임원에 대하여는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. 다만,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비는 지급할 수 있다.


제 7 장 사무 부서

제 38 조 (사무국)
① 이사장의 지시를 받아 본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둔다.
② 사무국은 사무국장 1인과 필요한 직원을 둘 수 있다.
③ 사무총장은 이사장이 임명한다.
④ 사무국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.


제 8 장 보 칙

제 39 조 (법인해산)
본회가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해산하고, 그 해산에 관하여 주무관청에 통보하여야 한다.

제 40 조 (잔여재산의 처리)
법인이 해산된 때의 잔여재산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국가, 지방자치 단체 또는 유사한 목적을 가진 다른 비영리법인에게 귀속한다.

제 41 조 (정관변경)
이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 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.

제 42 조 (청산종결의 신고)
청산인은 법인의 청산을 종결한 때에는 민법 제94조의 규정의 규정에 의하여 그 취지를 등기하고 청산종결 신고서를 주무관청에 제출한다.

제 43 조 (준용규정)
이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민법 중 사단법인에 관한 규정과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을 준용한다.

제 44 조 (규칙제정)
이 정관에 정한 것 외에 본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규칙으로 정한다.


부 칙

제 1 조 (시행일)
이 정관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 법원에 등기한 날부터 시행한다.

제 2 조 (경과조치)
이 정관 시행 당시 법인설립을 위하여 발기인 등이 행한 행위는 이 정관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.

제 3 조 (임원의 기명날인)
본회를 창립하기 위하여 이 정관을 작성하고 다음과 같이 임원들이 기명날인한다.


등록된 글이 없습니다.

Board Pagination Prev 1 0 Next
/ 0




(사)서울국제문화예술협회  05372 서울특별시 강동구 양재대로 1384, 3층 2호 (둔촌동) / 고유번호 351-82-00388 이사장 백현순
tel 02.410.6888 / 010.9278.9845   fax 02.410.6888   mail uujinn2@naver.com
Copyright 2020. sicaa.or.kr  All rights reserved..
서버에 요청 중입니다.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...